직접 SEO를 시도하던 노션 기반의 블로그 구축
노션을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로 활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메인 페이지만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고, 블로그 글에 해당하는 하위 페이지들은 제목으로 검색해도 노출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검색 콘솔, 사이트맵, Robots.txt, 각종 Meta 태그가 다 정상적이라고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블로그 대문 페이지만 색인이 되고 있었습니다.
크롤링 봇 문제인가 싶어서 기다렸지만, 두 달이 지나도 검색엔진 결과에는 메인 페이지만 색인이 생성되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AI에게 물어보며 문제의 원인을 찾아갔는데요,
결국 알게 된 것은 캐노니컬 태그가 문제였다는 것입니다.
캐노니컬 태그?
캐노니컬 태그는 '이 주소가 컨텐츠를 대표하는 곳이야'라고 지정해주는 의미인데요, 정상적인 블로그라면, 각 포스팅에 해당하는 URL이 각 페이지의 캐노니컬 태그 링크로 지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코드 한 줄에 의해 모든 하위 페이지들의 캐노니컬 태그가 메인 페이지만을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해당하는 코드를 제거하고, 페이지마다 해당하는 URL이 캐노니컬 태그로 지정될 수 있도록 바꿔주었습니다.
호스팅 도메인에서 커스텀 도메인으로 변경하며 캐노니컬 태그를 건드릴 필요가 있었는데요,
모든 하위 페이지들의 색인이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꼭 캐노니컬 태그를 주의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